정의 건선은 피부에 경계가 뚜렷하며 다양한 크기의 은백색 비늘로 덮인 홍반성 구진 및 판이 형성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며, 상피 과다 증식으로 특징지어지는 다양한 임상 양상을 보입니다.
원인 건선의 원인은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환경적, 면역학적 요인이 융합되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외상, 감염, 건조한 기후, 스트레스, 약물 등이 악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증상 주로 대칭적으로 발생하며, 사지의 특정 부위나 두피에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붉은색 작은 발진이 생기고, 이후 크기가 커지며 인설이 쌓입니다. 또한, 손발톱 병변도 확인될 수 있습니다.
진단 의사는 피부 변화를 관찰하고 검진 결과를 토대로 진단합니다. 전형적인 병변이 없다면 피부 병리 조직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국소 치료, 전신 치료, 광선 치료 등으로 구분되며, 부작용을 고려하여 의사 지도하에 사용됩니다.
① 국소 치료: 부신피질호르몬제, 비타민 D 유도체, 보습제 등을 피부에 사용하지만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② 전신 치료: 중증 환자에게 사용되며, Cyclosporine, Methotrexate 등이 사용됩니다.
③ 광선 치료: 광화학 요법(PUVA), 단파장 자외선 B, 엑시머 레이저 등을 사용하나 부작용과 효과를 고려하여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합니다.
건선은 개인에 따라 증상과 치료 효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최적의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치료와 함께 적절한 피부 관리 및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